티스토리 뷰
FMEA 작성 방법 (기본)
FMEA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아이템 개발때 마다 FMEA를 작성하게 됩니다. 항상 작성하지만 인증심사때마다 지적 받습니다.
매번 작성할때 마다 헷갈리고, 여러가지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같이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FMEA 양식입니다. 그림 보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양식은 회사에 맞게 조금씩 변경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FMEA 번호 : 이전 개발품 작성 시, 번호가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이번호는 회사마다 따는 방법이 있고 그것을 기준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 OD-F-01 'OD'는 회사 약자 'F'는 FMEA약자이고 '01'는 첫번째 문자라는 뜻입니다. 업체마다 이렇게 문서번호 작성 요령이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작성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설계책임자 : 이번 개발 아이템의 총 설계 책임자를 작성하면 됩니다.
작성자 : 실제 작성자입니다. 개발 담당자가 맞을것 같구요. 업체마다 다른지만 품질에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완료예정일 : 초기의 FMEA 완료 예정일 기입하고 이때 예정된 양산도면 배포일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최근개정일 : 향후, FMEA 개정을 하게 되면, 그때의 날짜를 적으면 됩니다.
부품/기능 : 부품 이름/기능 (공정)등을 기술하면 됩니다.
잠재적 고장의 형태 : 설계의도 및 공정요구 사항을 잠재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하는 공정에서의 고향의 형태를 기술하면 됩니다.
고장의 잠재적 영향 : 고객의 입장에서 본 영향을 기술합니다.
심각도(Severity) : 고객이나 사용자에게 미치는 고장의 심각도를 점수도 기술합니다.
분류 : 특별특성 표시 합니다.
고장의 잠재적 원인/메커니즘 : 발생한 원인 즉 고장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정의를 기술합니다.
발생도 (Occurrence) : 고장의 발생하는 정도를 점수로 기술합니다
현공정관리 : 고장 형태를 예방또는 검출하기 위해 유사 제품의 제조 공정에서 적용하고 있는 관리 방법 기술합니다.
검출도 (Detection) : 고장을 검출할수 있는 정도로 점수로 작성합니다.
위험우선순위 (RPN): 위험 우선순위는 1~1000까지 지수로 표면하며 높은 항목에 집중적으로 개선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따 RPN에 관계없이 심각도가 높으면 특별관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권고조치 사항 : 높은 RPN 또는 높은 심각도에 대해 이를 지수를 줄이기 위한 조치사항을 기입합니다.
책임 및 목표완료 예정일 : 권고조치 사항을 완료할 담당자 및 목표 완료 예정일 작성합니다.
조치결과 : 조치내용 및 조치후 심각도 발생도 검출도등을 재계산하여 기입합니다.
이상 간략하게 FMEA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연관글★
다시 말씀 드리면 FMEA는 미리 예상되는 잠재적인 고장형태를 미리 생각해보고 심각도, 발생도, 검출도를 통하여 고장의 위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위험순위가 높은 것 부터 해결 및 예방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RPN지수가 높은 잠재적 고장부터 조치를 취하고 조치후 RPN지수가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수 있을것입니다.
이런 활동을 반복하면서 기업은 발전을 이루고 고객에는 신뢰를 얻을수 있을것 입니다. 이런 FMEA는 다른 개발 아이템에도 많은 도움을 줄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자료가 쌓이다 보면 이후 개발시 많은 시간을 단축 및 반복적인 실패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고민하고 또 고민하여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화이팅합니다! 아자! 아자! 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