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주 먹는 콩나물 효능 알고 먹자! 부작용은 없을까?
 

콩나물 영양

 
콩나물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탄수화물 등이 비교적 많은 영양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이 성장하면서 단백질, 지방, 사용성 질소화합물등의 함량은 줄어드며 섬유소의 함량은 증가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콩에는 비타민 C가 전혀 없으나, 콩나물 성장에 중에 생합성 되므로 비타민 C가 많이 생기는 점입니다.
콩나물 머리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C
콩나물 줄기에는에는 당분, 섬유소, 비타민 C
콩나물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 (숙취제거 효능), 섬유소,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콩나물의 역사

우리가 콩나물을 언제부터 먹었는지 상세히 알수는 없지만 문헌에 의하면 고려 고종대 (1214-1260) 향약구급방이란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고 본초강목이나 산림경제에도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 이전부터 식용으로 널리 애용되어 온것으로 보여집니다.
 

콩나물 효능

콩나물 효능 첫번째 빈혈 예방

콩나물 적혈구 수치를 적절한 양의 철분과 함께 유지시켜 몸속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기와 세포의 활동에 산소를 최적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체내에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 빈혈을 예방할 수 있어 빈혈 환자분들은 식시 때 콩나물 요리를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콩나물 효능 두번째 숙취해소 (해장)

모든 사람들이 알다시피,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간을 해독해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는다고 합니다.
 

콩나물 효능 세번째 소화기능 개선

콩나물에는 많은 양의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효소들은 다양한 대사 과정과 화학반응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콩나물 속 식이섬유가 소화 기능을 높여주고 배변활동을 원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콩나물이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자주 섭취해주면 좋겠습니다.
 

콩나물 효능 네번째 여성질환 예방

콩나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 호르몬가 비슷한 역활을 하기 때문에 폐경 전/후에 나타나는 갱년기, 생리불순,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효능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콩나물 효능 다섯번째 감기예방

콩나물에는 렐시틴, 사포닌, 칼륨과 같은 성분들이 풍부하여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 주고 열을 완화시켜 주어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고적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콩나물 효능 여섯번째 다이어트

 
콩나물의 칼로리는 100g에 30칼로리로 저 칼로리 식품이면서 다른 식품의 요리에서 부피를 늘리는 증량 재료로 많이 사용이 됩니다.
이는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데 좋습니다.
 

콩나물 효능 일곱번째 심장건강

콩나물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 시 혈관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여주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의 가능과 산소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혈액응고를 줄이고 동맹경화와 심장마비, 노졸증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콩나물 효능 여덟번째 윤기있는 머릿결과 건강한 손톱 유지

콩나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많은 단백질화 비타민, 아연성분이 손톱과 머릿결에 영양을 주어 건강하고 매큰한 손톱과 윤기인는 머릿결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콩나물 부작용

콩나물 섭취시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잉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콩나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