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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품질관리 4M과 6M 이란?
현대/기아자동차 및 협력업체에 근무하시는 분이라면 4M은 잘 알고 계실겁니다.
최근 현대/기아차에서는 6M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4M과 6M은 품질의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4M과 6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M이란?
Man, Material, Machine, Method를 애기합니다.
M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4개여서 4M입니다.
여기 4가지 항목에서 대해는 제품을 만들때 변경되는 부분이 발생하면 안됩니다.
Man : 작업장 내에 설치되어 있는 설비를 운정하는 오퍼레이터
Machine :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하여 설치한 설비
Material : 제품을 생산하는데 제품을 구성하는 있는 각종 원재료 (원부자재)
Method :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검증된 작업 기준 및 조건
4M 관리는 왜 필요 한가?
4M 관리는 자동차 제조 현장에서는 필수로 사용되고 있는 관리 방법입니다.
자동차 및 협력업체에는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4M은 생산에 필요한 아주 기초적인 관리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공정이 불안정 할 경우, 4M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여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설정된 4M은 마음대로 변경할수 없습니다.
4M은 변경하기 위해서는 변경하는 것에 대한 충분한 검증을 진행하여 문제가 없다면
고객의 승인하에 변경을 할수 있습니다.
4M 변경 대상
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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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채용되어 최초 배치되는 작업자 (이부분은 4M 변경을 잘 안하고 있음)
생산 설비 조정에 따라 재배치 되는 작업자 (이부분은 4M 변경을 잘 안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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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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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설비 도입
기존 설비 개조
기존 설비와 동일하지만, 다른 호기
(동일 모델 설비가 회사내에 많이 보유하지만, 승인된 설비만 사용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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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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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구입처 변경
재료 국산화
재료 관리 조건 변경
원부자재 생산 방식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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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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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기준 변경
공정 순서 변경
작업조건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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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6M은 무엇일까요?
6M은 현대 기아자동차만의 관리 방법입니다.
최근에 도입된 관리 방법입니다.
4M에 2가지 M이 추가되어 6M입니다.
Moral (무결점 품질 의식)과 Measurement (품질검증)을 추가하여
품질 경영을 하여 자동차의 품질 브랜드 관리를 하기 위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