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조영웅문 등장인물

(출처 : 바이두 - 사조영웅전2017)

곽정

주인공으로 둔함과 답답함의 성격을 소유하지만, 순박하고 의협심이 강하다. 유유부단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탄식을 줄때가 많다. 장점으로는 그러한 성격으로 꾸준한 무공연습과 노력으로 나중에는 천하오절과 필적하는 무공실력을 겸비한다. 여러가지 기연과 황용의 내조로 나중에 엄청난 고수가 된다. 북개 홍칠공의 뒤를 이어 북협이라는 칭호를 얻는다.

 

황용

황용은 여주인공으로 머리가 비상하여, 위기때 마다 기지를 발휘한다. 천하오절의 동사 황약사의 외동딸이다. 엄청난 미모를 가지고 있고 음식 요리 솜씨 또한 최고다. 그외 음악 미술등 못하는게 없다. 그리고 곽정의 내조 엄청 잘해준다. 곽정을 최고의 고수로 만든 사람중에 한명이다. 황용이 없었다면 곽정은 그냥 보통의 남자로 남아있지 않았을가라는 생각을 해본다.

 

양강

주인공인 곽정의 의형제이다. 곽정에 비해 머리가 뛰어나고 얼굴도 잘 생겼으나 인품을 훨씬 못 미치는 인물이다. 양철심의 아들이지만, 금 6왕야인 완안홍렬의 아들인줄 알고 살아다가 후에 태생의 비밀을 알게 된다. 나쁜 인물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악역으로 등장하는건 같다.

 

천하오절 - 무림의 5명의 졀대 고수

중신통 - 왕중양

전진교 창시자이며, 천하오절중 가장 무공이 뛰어나다. 전진칠자의 스승임이다

동사 - 황약사

황용의 아버지이며, 무공뿐 아니라 예술 및 기문두갑에도 뛰어나다.

서독 - 구양봉

악인으로 나오며, 독을 사용함. 구양극의 아버지이다.

북개 - 홍칠공

개방의 방주이며, 의협심이 강하여 모든 사람들로 부터 존경받는다. 곽정과 황용의 스승이다.

남제 - 단지흥

대리국의 황제였지만, 영고와의 일로 중이된다. 나중에 황용의 목숨을 구해준다.

천하오절 페이지 참고해주세요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천하오절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https://ordinary-disaster.tistory.com/5?category=840635

 

천하오절

천하오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려고 합니다. 김용님 소설에서 빠지면 안되는 인물들입니다. 천하오절은 무학비급인 구음진경을 놓고 화산논검을 벌였던 5명의 절정의 무림고수를 이야기 합니다. 동사서독(東邪西毒..

ordinary-disaster.tistory.com

곽소천 & 이평

곽정의 아버지와 어머니입니다. 곽소천은 양강의 아버지인 양철심과 의형제 사이이다. 수호지 호걸 새인귀 곽성의 후손이며 의협심이 강하며 매국노를 죽인 전진칠자 구처기를 비호하다가 작품 초반에 완안홍렬에 의해 사망한다. 이평은 몽고에서 곽정을 키우며 한나라 사람 정체성을 심어주는 역할을 한다.

 

양철심 & 포석약

양강의 아버지와 어머니입니다. 양철심은 곽정의 아버지인 곽소천과 의형제이며 남송의 명장인 악비 장군의 심복이었던 양재흥장군의 후손이다. 양가 집안에서 대대로 내려오는 양가 창법의 고수이지만, 다른 고수들이 너무 많이 나와서 양가창법이 대단한지는 알수가 없다.

완안홍열이 포석약을 좋아하게 되고, 포석약을 빼앗기위해 음모를 꾸민다. 양철심과 포석약은 이 음모에 빠져 헤어지게 된다.

포석약은 음모에 의해, 완안홍렬과 같이 황국에서 지내게 된다.

 

강남칠괴 (강남칠협)

강남칠신의 7명의 협객들이다. 의협심이 강하지만 절대 고수은 아니다. 많은 이들이 그들은 존경하기 때문에 강남칠협으로 불리기도 한다. 구처기와 내기를 통해서 곽정의 스승인된다.

첫째 - 비천편복 가진악

둘째- 묘수서생 주총

셋째 - 마왕신 한보구

넷째 - 남산초자 남희인

다섯째 - 소미나 장아생

여섯째 - 요시협은 전금발

일곱째 - 월녀검 한소영

 

장춘자 구처기

전진교 중신통 왕중양의 제자로 전진칠자 중 한명이다. 전진칠자 중 무공이 가장 강하나 성격이 불같고 괴팍하다. 사조 영웅전의 이야기이 시작이 구처기로부터 시작된다. 강남칠괴과 내기를 하여 양강의 스승이 된다. (강남칠괴와 구처기의 내기는 서로 18년동안 곽정과 양강을 키워 무공을 거루는것입니다.)

 

단양자 마옥

전진교 중신통 왕중양의 제자로 전진칠자 중 한명이며, 사제인 구처기와 달리 인내심이 강하고 인자한 성격의 소유자다. 몽고에서 곽정에게 전진교의 호흡법을 알려준다.

 

※전진 칠자 (왕중양의 일곱제자)

단양자 마옥

장진자 담처단

장생자 유처헌

장춘자 구처기

옥양자 왕처일

광녕자 학대통

청정사인 손불이

 

주백통

전진교 조사인 왕주양의 사제이다. 늙은 악동이라는 뜻이 노완동이라 불린다. 초딩 수준으로 맨날 장난만 치고 돌아다딘다. 곽정이 도화도에서 목숨을 구해줘 의형제를 맺는다. (족보가 완전 꼬인다) 곽정에게 구음진경을 가르쳐준다. 그외에 쌍수호박과 72로 공명권도 알려준다. 그리고 영고과 썸이 있었다.

 

영고

남제 단지흥의 귀비이다. 주백통과 눈이 맞아 둘 사이에 아기가 생긴다. 이 일로 인한 사건으로 단지흥은 일등대사가 된다.

 

구양극

구양봉의 아들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구양봉이 조카로 알고 있지만 후에 발켜진다. 여자를 밝히는 인물로 머리고 좋고 외모 역시 준수하다. 항상 웃으면 다니지만, 구양봉을 닮아서 뒤에 독랄하고 음험한 심성을 숨기고 있다. 황용과 혼인을 하기위해 곽정과 도화도에서 겨루기도 한다. 후에 양강에게 죽임을 당한다.

 

완안홍렬

금나라 여섯번째 왕자이다. 송나라 고관들을 비밀리에 매수하여 금나라를 위하여 음모를 꾸미지만, 구처기에 의해 살해 당하자 구처기를 잡을려고 우가촌까지 뒤쫒게 된다. 하지만 구처기의 무공이 너무 뛰어나 목숨을 잃을 위기에 빠진다. 포석약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다. 포석약의 미모에 반하게 된다. 계책으로 포석약을 뺏으며 , 곽소천이 죽고되며 양철심은 포석약과 헤어지게 된다. (포석약은 양철심이 죽은줄 알고 완안홍렬과 왕부에서 살게된다)

 

목염자

양철심의 양녀이며, 홍칠공으로부터 무공(소유권)을 배워 어느정도 무공을 할줄 안다. 양철심과 강호를 떠도며 비무초진을 한다. 비무초진을 무공을 겨뤄 이기는 사람에게 시집하는것이다. 비무초진에서 양강에게 희롱을 당하지만 양강에게 빠지게 된다. 양강도 목염자를 사랑하게 되고 둘 사이에서 양과를 낳는다. 양과는 2부인 신조협려의 주인공이다. 목염자는 의협심의 뛰어나고 미모가 뛰어나다.

 

단천덕

남송의 무관이며, 완안홍렬에게 매수됐다. 병사를 이끌고 곽소천과 양철심을 체포하러 왔다가 저항하는 곽소천을 죽인다. 그리고 곽정의 어머니 이평을 인질로 삼아 도망친다. 자신의 백부인 고목대사에 부탁하여 절에 숨어들어간다. 구처리가 찾아가지만 고목대사의 사제인 초목대사를 속여 구처기와 싸우게 만든다. 이것 때문에 강남칠괴와 구처기가 싸우게 되고 둘이 내기가 시작된다. 후에 양강에의해 죽게 된다.

 

매초풍

동사 황약사의 제자이며, 본명은 매약화이다. 황약사의 제자들은 풍자돌림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초풍으로 개명했다. 동문인 진현풍과 사랑에 빠져 혼인함과 동시에 구음진경을 훔쳐달아났다. 남편과 함께 흑풍쌍살이라고 불린다. 강호의 고수들을 피해 몽고에서 사람들을 납치해 구음백조골과 최심장을 연마하다가 곽정과 만나게 되고 곽정의 비수에 찔려 남편인 진현풍이 죽게된다. 나중에 양강의 스승인 된다.

 

어초경독

남제 단지흥의 네 제자이며, 어부 나무꾼 농부 서생을 뜻한다.

대리국 황제로 있을때 수군도독. 대장군, 어림군총관, 승상으로 국가의 요직에 있던 인물이지만, 출가할때 뒤를 따라 관직을 버리고 일등대사를 따른다.

 

육승풍

황약사의 여셋 제자중, 네번째 제자이다. 매초풍과 진현풍이 구음진경을 가지고 도망가는 사건으로 황약사한테 다리가 분질러서 쪽겨난다. 태호에 도화도의 진법을 응용한 귀운장이라 정원을 가지고 있다. 사부의 허락 없이는 무공을 전수해서는 안된다는 도화도의 규율 때문에 아들 육관영에게 무공을 전수하지 않는다. 후에 황약사가 다리를 치료해주기 위해 특별히 만든 무공인 선풍소엽퇴법을 알려준다.

 

육관영

육승풍의 아들로, 도화도 규율때문에 고목대사의 문하에서 무공을 배운다. 후에 황약사가 도화도의 무공을 익히는 것을 허락한다.

 

툴루이

징기스칸이 아들로, 곽정과 의형제 사이다. 몽고에서 의형제를 안다라고 부른다.

 

화쟁공주

징기스칸이 아들로, 곽정을 좋아하다. 곽정은 금도부마로 정해지만, 누이와 같은 화쟁과 진짜 사랑하는 황용을 두고 고민하고 괴로워한다.

 

철별

곽정이 어릴때 목숨을 구해주는 인연으로 곽정의 사부되어, 활 쏘는 것을 알려준다. 후에 곽정이 몽고에서 도망갈때 도움을 준다.

 

구천인

철장방의 방주이며, 철장수상표라는 별호가 있다. 원래 철장방은 의롭고 송나라에 충성으런 방파지만, 구천인은 금나라를 도와주고 영고가 낳은 아이를 죽이는 등 악행을 저질렀다. 후에 깨달고 일등대사(남제 단지흥) 밑으로 들어가 중이된다. 일등대사가 자은이라는 법명을 준다.

 

구천장

구천인의 쌍둥이 형이며, 외모가 완전 똑 같이 생겼다. 그래서 동생인 구천인을 이름을 팔고 다니는 사기꾼이다. 구천장 때문에 황용이 구천인에게 철장을 맞아 목숨을 잃을 뻔 한다.정요가

전진칠자중 여자이니 손불이의 제자이다. 육관영과 인연이 있고 황약사에 의해 결혼한다.

 

툴루이

징기스칸이 아들로, 곽정과 의형제 사이다. 몽고에서 의형제를 '안다'라고 부른다.

 

화쟁공주

징기스칸이 아들로, 곽정을 좋아하다. 곽정은 금도부마로 정해지만, 누이와 같은 화쟁과 진짜 사랑하는 황용을 두고 고민하고 괴로워한다.

 

철별

곽정이 어릴때 목숨을 구해주는 인연으로 곽정의 사부되어, 활 쏘는 것을 알려준다. 후에 곽정이 몽고에서 도망갈때 도움을 준다.

 

구천인

철장방의 방주이며, 철장수상표라는 별호가 있다. 원래 철장방은 의롭고 송나라에 충성으런 방파지만, 구천인은 금나라를 도와주고 영고가 낳은 아이를 죽이는 등 악행을 저질렀다. 후에 깨달고 일등대사(남제 단지흥) 밑으로 들어가 중이된다. 일등대사가 자은이라는 법명을 준다.

 

구천장

구천인의 쌍둥이 형이며, 외모가 완전 똑 같이 생겼다. 그래서 동생인 구천인을 이름을 팔고 다니는 사기꾼이다. 구천장 때문에 황용이 구천인에게 철장을 맞아 목숨을 잃을 뻔 한다.

 

노유각

개방의 4대 장로중 오의파장로이다. 덕성과 인품 모두 4대 장로중 으뜸이나 성격이 불같다. 19대 방주인 황용의 지시를 받아서 개방을 잘 이끌어 나간다.

★연관글★

이상 사조영웅문 등장인물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