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이는 40대 초반이며, 6개월 전부터 무릎 관절에 통증이 생겨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이것저것 좋다는 것들을 해보고 있는데, 솔직한 후기 남겨 드릴게요.
무릎 관절염의 4단계
1단계 : 연골이 닳아서 염증으로 통증은 있느나, 엑스레이 확인 어려움.
2단계: 골극이 자라서 통증 유발.
3단계 : 연골 마모가 심하고 관절 가격이 좁아서 통증 발생.
4단계 : 연골이 마모되어 뼈와 뼈가 부딪히게 되고 통증이 매우 심함.
무릎 관절 통증 해소 방법
저의 부모님께서도 노화 및 많은 노동으로 인한 무릎 관절 통증이 있으세요. 그래서 병원에서 스테로이드 및 연골 주사를 맞으셨습니다. 주사를 맞으면 확실히 통증이 덜 하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매번 주사를 맞기도 힘들고 계속 맞으면 나중에 내성이 생겨서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관절은 금방 고치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생각하여 연골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아직 나이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지금부터 관절 보호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관절 연골에 좋다는 영양제를 사서 먹고 있으며 부모님께도 사서 드렸습니다.
관절/허리을 위한 작은 실천들
평소에 관절 및 허리를 위해서 작은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큰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을 갖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바른 자세 및 오래 앉아 있지 않기
평소에 허리 통증이 가끔 있어서, 가능한 좋은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보조 기구로 커블 체어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래 앉아 있으면 자세가 흩트려지기 쉬우기 때문에 중간중간마다 일어서서 스트레칭을 해주고 있습니다.
2. 계단 이용 시 엘레베이터 이용하기
허리 및 다리 근육을 위해서 계단을 직접 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려갈 때는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합니다.
3. 허리 및 관절에 좋은 음식 챙겨 먹기
위에서 말씀 드렸드니, 관절에 좋은 영양제를 많이 챙겨 먹고 있으며 음식도 많이 먹고 있습니다. 양파의 경우 매운맛인 이황화디알린이라는 성분이 연골 조직 분해 효소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관절이 약해지는 것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체내 염증을 억제하여 관절염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슬은 예로부터 관절 및 허리에 좋다고 하기 때문에 차로 우려먹고 있습니다.
4. 적절한 운동하기
운동은 관절보다는 허리를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아침마다 플랭크 및 맥퀸지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플랭크는 1분도 하기 어려웠는데 현재 약 2분 정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보다 통증도 없고 생활하는데 활력이 생기는 것 같아 매우 좋습니다.
이상으로 무릎 관절/허리 통증 해소 방법에 대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